성공을 꿈꾸며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읽고 동기부여 영상을 보지만, 정작 삶은 변하지 않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는 40년간 워런 버핏, 앤디 그로브 같은 세계적 대가들을 연구한 끝에 발견한 성공의 진짜 비밀을 공개합니다. 그것은 바로 동기부여가 아닌 '행동'이라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진실입니다.

작은 행동의 누적이 만드는 성공의 메커니즘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위해 거창한 계획을 세우지만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자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성공은 교육, 기술, 집안 심지어 운과도 아무런 연관이 없다. 성공은 전적으로 개인의 행동에 의해 좌우된다"고 단언합니다. 이는 시급 300원의 잡초 제거 알바에서 회당 8억 원을 받는 전설이 되기까지 그가 몸소 증명해낸 진리입니다.
가짜 동기부여는 과정과 방법을 빼놓은 채 두근거리는 느낌만 강조합니다. 영화관에서 신나게 즐기고 나온 것처럼 기분은 좋지만, 며칠 지나면 다시 일상이라는 쳇바퀴 속에서 무료함을 느끼게 됩니다. 감각의 80퍼센트 이상이 사라지는 이러한 일시적 흥분은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반면 성공학의 대가 얼 나이팅게일이 말한 것처럼 "행복은 가치 있는 이상이나 목표의 점진적인 실현"입니다. 목표가 작게나마 현실로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 동기는 계속해서 재생산됩니다. 어제보다 1% 더 나아진 행동의 누적이야말로 무기력을 쾌감으로 바꾸고 잠자던 성장 본능을 깨우는 핵심입니다. 하버드대 교수였던 윌리엄 제임스는 "어떤 자질을 원한다면 이미 그것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라"고 했습니다. 행동이 감정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즉, 행동은 역으로 자기 제한적 믿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됩니다. 우리를 옥죄는 한계에서 도저히 벗어나기 힘들 때는 우선 행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실천 없이는 아무리 논리적이고 이론적인 무장을 해도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장기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성공의 시간표
1950년대 하버드대학교의 에드워드 밴필드는 왜 어떤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큰 소득을 얻는지 연구했습니다. 국내외를 전방위적으로 연구한 결과, 모든 사회경제적 수준에서 급속한 상향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지표는 오직 하나뿐이었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장기적 관점'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라고 생각하는 것은 사실 소원에 불과합니다. 소원에는 목표와 달리 에너지가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화약이 들어 있지 않은 총알과 같습니다. 계속해서 소원만 비는 것은 총을 들고 과녁을 향해 공포탄만 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소원을 품는 것이 위험한 이유는 이미 목표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목표를 세울 필요를 느끼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기업 경영인들을 컨설팅할 때 '시간과 비용의 법칙'을 강조합니다. 계획하는 모든 일에는 예상보다 두 배 더 많은 비용이 들고 세 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역설합니다. 특히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손익분기점에 빠르게 도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이 법칙이 적용됩니다. 이는 우리가 현실에 안주하게 하는 장애물인 컴포트존에 의지하며 불안이라는 자기 삶의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변화를 수용하고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자신을 만들려면 장기적 관점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전진해야 합니다.
불우한 환경에서 성장해 미래를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이라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반복하면 뇌는 새롭게 프로그래밍됩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크고 무거운 교각을 든든히 받쳐주는 기둥처럼 잠재의식을 든든히 받쳐주고 나도 모르는 사이 만들어지는 부정적인 생각까지 몰아낼 것입니다. 인간에게는 백 번을 살아도 다 쓰지 못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성공을 향한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행 자동화로 완성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
저자는 각 장 마지막의 「실행 프로젝트」를 통해 독자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는 방아쇠를 제공합니다. 고민 없이 즉시 실행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일이 많아질수록 몸과 마음에 여유가 생깁니다. 인생의 크고 작은 일들이 자동적으로 굴러가면 새로운 일에 마음을 쏟을 수 있고, 더 많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왜 어떤 이는 힘든 시간을 잘 견디고 성공하는데, 어떤 이는 좌절하고 현실에 안주하는가? 그 차이는 동기부여에서 옵니다. 동기부여는 우리가 꿈꾸는 성공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게 하는 연료와 같습니다. 만약 목표 달성에 필요한 동기가 자연스럽게 생기고 일상에 완전히 녹아든다면 더 이상 동기부여 강의나 좋은 글귀를 찾아다닐 필요 없이, 더 나은 삶을 향한 행동이 습관이 됩니다.
실행을 자동화한다는 것은 매일 반복되는 행동들을 습관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양치질을 하는 것처럼, 성공을 위한 행동들이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나를 나태하게 하거나 컴포트존에 빠지게 하는 것을 파악하고, 실패라 생각하는 것에 대한 자기만의 분석과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함으로써 잠재력을 발견해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엿보아야 합니다.
목표 시각화부터 시간의 마법 같은 활용법까지, 저자가 평생 연구하고 증명한 성공 전략은 실행 가능한 구체적 방법론으로 가득합니다. 행동함이 실패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행동하지 않는다면 미세한 전진이라는 성공의 방향성을 향한 확인조차 느낄 수 없습니다. 오로지 행동만이 우리를 우리가 생각한 성공과 행복이라는 꿈에 다다르게 하는 힘입니다.
수많은 동기부여 책들이 존재하지만, 가장 핵심은 마음만으로는 아무것도 변하지도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입니다. 행동만이 성공의 근거가 됨을 마인드셋화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10장의 행동을 위한 내용들을 읽으면 생각과 동시에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하겠다는 행동가로의 모습을 그려보게 될 것입니다. 성공 방정식에 목마른 갈증을 느끼는 이들이라면 행동함으로써 인생을 바꾸길 권합니다.